FYI·정보/For horses·돌보기

말의 감기증상

케이트박 2015. 6. 17. 06:52

말도 감기를 앓을까?

마장의 약 17%에서 말의 감기와 같은 것에 걸린 말들이 있어왔는데 전염성 상부 호흡기 질환이다. Upper Respiratory Tract 감염은 일반 감기와 같은 것이며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로 야기되는 것이다. 

나이(이 경우 1-5살), 스트레스, 많은 말들과의 잦은 접촉, 그리고 예방접종이 없는 것들이 전부 위험요소다. 이것에 걸린 말들은 종종 모르는 말들과의 접촉이 있었으면 - 대부분은 마장에 새로 온 시합 경쟁자다.  그러나 직접 접촉으로만 옮는 것이 아니다.  예를들어, EHV는 코를 푸르륵 거리거나 기침을 할 때 공기중에 분사되는 것을 통해 걸리기도 한다. 

전파물질(균으로 오염된 물통이나 사료통 같은)과 매개체(사람과 곤충 같은)로 인해 옮기도 하는데 잠복기는 36시간(감기)에서 3일내지 7일(EHV)그리고 선역은 약 3-14일 정도다.

 

증상: 쉴 새 없는 기침, 많은 콧물, 운동을 견디지 못하는 것, 림프관 부종, 열, 부종(체액부종) 그리고 우울증/식욕부진이 상부기도 감염과 동반한다. 실제로, 특히 초기에는 많은 말들은 한가지 증상만을 나타낸다: 발열이다.  고열이 되면 식욕이 부진하고 탈수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많은 말들은 알아채지 못하는 상태에서 짧은 기간 발열을 겪는다.  이 "조용한 보균자"는 임상적인 증상 없이 마장에서 많은 말들에게 전염시킬 수 있거나 아니면 첫 증상이 나타난 말들로부터 많은 말들에게 옮기기도 한다.  예를 들어, 80%의 말들은 잠복한 형태의 EHV를 갖고 있는데 스트레스가 있을시만 전염성이 된다.  이 보균자들은 면역력이 떨어진 어리거나 늙거나 임신한 말들에게 감염을 시킬 수 있다.    

 

진단: 발열이 있는 말이 상부기도염에 걸렸는지 테스트를 해서 알 수 있다; 결과는 마장에 생체안전의 어떤 조치를 취할지 결정하게 된다.  양적 polymerase chain reaction (PCR) testing이 있고 이 진보한 분자검진은 코점막에서 검출한 면봉 시료나 닦아낸 것으로 대개의 흔한 기도질병을 알아낼 수 있는 효율적인 테스트 방법이다.  가장 흔한 바이러스 마필 상부기도염은 풀루,influenza, equine rhinitis virus, EHV-1, -2, -4, and -5, 수의사들은 혈액과 비강 면봉시료 (virus isolation and serology 같은) 것으로 특정한 질병을 알아낼 수 있다.   얼마간의 제한이 있는데, 감염의 단계에 따라 그리고 말의 분비물 정도에 따라 제한이 되고 예를 들어 수의사들은 비염의 전염성이 강한 단계(첫 3-4일)에서만 알아낼 수 있다.   

 

치료: 일반 감기처럼 푹 쉬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말에게도 적용이 된다.  물을 더 마시게 하기 위해 먹이에 소금을 한두 티스푼 정도 섞어주거나 소금 덩어리를 두어 핥아먹게 하고 또는 일렉트로라이트를 섞어주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말을 일주일 가량 쉬게 하고 발열이 있는 말들은 열이 있는 날은 쉬게 하며 감염후 최소 2-3주는 쉬게 한다. 

기도막은 약 21일에 걸려 재생을 하므로 말들은 처음 감염후 폐렴으로 합병증이 걸리기 쉽다.  감염후 불충분한 휴식도 가시지 않는 기도염으로 발전할 수 있고 감염성 기도염으로 발달되는데 기여한다.  발열을 제어하기 위해 수의사들은 해열제를 쓰는데 EHV감염된 말들은 항바이러스제를 써야할 수 있고 수의사들은 항생제를 권하여 부차적인 세균성 감염 또는 심각한 선역을 방지하려고 할 수 있다.

 

예방: 접종, 그리고 새로운 말들을 약 21일간 격리 시키는데 나이로, 임신여부, 소독장비 등으로 나누며 생체안전수칙을 지켜 마장전체에 병이 퍼지는 것을 막는다.  면역제어 immunomodulation 가 잠복보균마를 스트레스시 감염성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증거들이 있다.  스트레스가 많은 시합이나 다른 것을 위해 말 이동을 앞두고 면역자극을 시행하면 감염방지와 또는 기도질병을 개선할 수 있다.

말이 열이 나고 기도질병의 증상이 있으면 격리를 시키고 수의사를 부른다.  빠른 치료와 생체안전수칙을 지키면 마장전체에 감염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About the Author

Jean-Yin Tan, DVM, Dipl. ACVIM

Board-certified in internal medicine. Professional interests include neonatology, respiratory disease, and gastroenterology.

http://www.thehorse.com/articles/35903/does-my-horse-have-a-cold

'FYI·정보 > For horses·돌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한증  (0) 2015.06.24
목욕시키기  (0) 2015.06.23
말의 병을 예방하기  (0) 2015.06.14
말의 매일 소금 섭취량  (0) 2015.06.12
말 이빨 돌보기 - 마치의  (0) 2015.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