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절hock은 말의 뒷다리 발목tarsus를 말하는 해부학 용어다. 모든 타입의 말, 종류 그리고 어떤 운동을 하는 말이라도 비절에 관련된 파행으로 고통을 당할 수 있는데 특히 뒷다리로 힘든 일을 하는 말들이 그렇다. 여기서 기본 비절의 해부학적 내용과 기능, 좋은 비절의 형태, 그리고 이 곳에 생기는 흔한 파행 문제에 대해 생각해본다.
비절이란 무엇인가?
말의 비절의 진화는 사람의 발목과 상당하는 것이다. 옆에서 볼 때 비절의 포인트는 the point of the hock 뒷다리 중간쯤에서 뒤로 향하고 있는 것이다. 수백만년의 진화를 통해 초기 말의 발목과 발의 일부분은 지면을 떠나 말이 세번째 발가락의 끝으로 걷게 되었다. 이것은 발굽이 되었다. 다른 발가락들과 발뼈 metatarsals (foot bones)는 그 과정에서 소실 되었다. 이 하지의 변화는 말의 하지가 급속 추진속도에 더 적절하고 가볍도록 했다. 말들은 선사 평지를 차지하면서 빠른 속도를 선택했다. 당시 이것은 느린 어떤 개별 말을 다 잡아먹어 없애는 효과적인 여러 포식자들이 있었다.
비절은 복잡하며, 네개의 관절과 여러 뼈들이 인대로 연결이 되어있다. 가장 윗부분 관절은 이 부분에서 약 90% 를 차지하는 고동작 관절이다. 세개의 하부 관절은 하나로서 나머지 10%의 동작을 담당하고 서로 위에 놓여있는 큐브모양의 뼈들이 두 줄로 되어있다. 이 하부 작은 뼈들은 구절까지 내려오는 정강이뼈cannon bone다. 발가락 굽힘 힘줄 digital flexor tendons 은 비절의 안쪽 뒷부분을 지나며 말의 체중을 지탱하는데 결정적이다.
체형CONFORMATION
이상적인 비절의 모양은 품종과 말이 쓰이는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기본이 있다.
- 비절은 굵직하고 부드러운 모습이며 눈에 띄게 부은 곳이 없어야 한다. 좌우 비절은 보았을 때 대칭이어야 한다. 비절을 이루는 뼈들은 일반적으로 두껍고 무거워야 한다. 이것은 간단한 메카닉이다; 일하는 말들의 하지에 가중되는 엄청난 스트레스가 있기 때문이다. 이 구조가 너무 가벼우면 부상당할 높은 확률이 있기 때문이다.
- 뒤에서 보았을 때 곧으며 안팎으로 크게 굽지 않아야 한다.
- 바르게 서있는 말을 옆에서 보았을 때 정강이뼈는 지면과 수직이어야 한다. 비절 상부와 하부 각도는 너무 일직선 (기둥다리)이 되서는 안되며 너무 각이 진 것 (낫모양)은 좋지 않다.
- 좋은 비절형태에서 벗어나는 것은 관절과 간. 인대에 많은 스트레스가 가해질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비절관련한 파행을 더 증가시킬 수 있다.
- 비절 형태의 큰 변화와 뒷다리 체형은 어떤 운동을 하는데 제약을 줄 수 있다. 커팅과 레이닝 말(웨스턴)은 갑자기 서고 뒷다리로 세게 도는 것이 요구 되는데 이것이 하나의 예다. 너무 높이 위치한 비절은(예:긴 정강이뼈) 이런 일을 하는데 기계적인 불리함을 만들어내며 이 일에 부적절하다고 간주된다.
흔한 비절관련 파행
흔히 비절부분에서 파행/다리를 저는 것은 몇백년간의 관찰을 통해 “비절연종bog spavin,” “비절연종thoroughpin,” 그리고 “비절종capped hock.”이라고 불리워왔다. 이러한 단어들은 비절의 여러 구조가 붓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가장 흔한 파행문제는 관절염과 하지의 통증, 구절의 작은 움직임 관절과 연관이 있다. 이 관절의 붓는 것과 심한 파행은 역사적으로 사람들이 비절연종bone spavin 이라고 불러왔다. 이 하관절은 작은 운동범위를 담당하지만 흔하게 비절관련 파행을 일으키며 특히 후구를 더 사용하는 운동종류에서 시합하는 말들에게 흔하다. 정상비절 형태에서 벗어난 것은 이 부분의 문제 발달을 일으키기 쉽다. 많은 운동선수 말들은 이 하부비절의 통증 치료를 정기적으로 받고 있다. 관절에 소염치료제가 들었거나 들지 않았거나 한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거나 하는 일은 시합말들에게 흔한 절차다. 클루코사민,chondroitin sulfate ,MSM과 같은 관절 보조제는 일반적인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종종 비절염으로 인한 파행을 급격히 개선하지는 않는다.
좋은 소식이라면 이 문제는 잘 관리되어 말들이 계속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형적인 치료나 관리에 반응이 없는 말들에게 이 하부동작 관절은 수술로 합쳐fused 파행을 완화할 수가 있다. 이러한 관절의 통증 피료에 쓰는 새롭고 잠재적으로 효과적인 테라피는 충격파와 적은 동작관절에 알코올 주사로 녹이는 것이다.
비절내종bone spavin 과 혼동되는 흔한 파행은 비절 뒤에 위치한 high suspensory 인대 부상이다. 이 중요한 인대는 심하지 않은 만성통증을 제공하며 진단과 치료가 어렵다. 다른 흔한 파행은 골연골증osteochondrosis (OCD)인데 이것은 비정상적인 고나절발달이다. 이것은 어떤 관절에도 발견될 수 있으나 비절의 상부관절(고동작)에서 흔히 발견된다. 이문제는 파행이나 관절이 붓는 것으로 나타난다.
척추통증은 비절과 다른 뒷다리 파행의 부차적인 요인이다. 척추통증에는 기저가 되는 통증이 먼저 고려되고 제외되어야 한다. 말들이 장기간의 허리 아픈 것을 치료하는데 종종 대체치료가 이루어지는데, 척추통증의 원인으로 파행에 연관된 문제를 원인으로 고려함 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더 효과적인 접근은 수의사와 정확한 파행문제를 진단하고나서 이런 문제들을 적절하게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척추통증은 종종 파행이 완화되면 종종 나아진다. 그렇다치고, 파행과 관련되지 않은 척추문제도 있다.
파행검사
파행검사는 수의사가 진단에 이르도록 행하는 방법적인 제외 절차 methodical process of elimination 이다. 이 검사는 병력과 신체적인 검사로 시작된다. 어떤 파행검사에도 말이 하는 일과 운동량을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이 검사에서 붓거나 통증이 있는 부분의 문제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종종 없는 경우도 있다. 비절 파행과 뒷다리 파행의 흔한 절차는 스파빈 테스트 (hock/stifle or upper limb flexion)다 .
이것을 할 때 검사하는 사람은 비절과 상부를 굽힌 채 얼마간 서서 있다가 속보로 가게 하고 그 변화를 측정한다. 이것이 파행을 더 심하게 하지만 또한 다른 부분의 파행을 강화시키고 이 검사 자체가 진단이 아니라 하나의 중요한 정보로 간주된다.
검사, 플렉션, 신경,관절블록으로 하나의 문제부분을 좁히고 나서 한 부분을 엑스레이, 초음파검사와 다른 이미지 기술로 문제를 정확하게 측정한다.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다. 앞에 말한 것처럼 비절하부에 주사치료 하는 것이 가장 흔하다. OCD 치료는 수술이나 관절주사가 따를 수 있다. 현수인대부상 치료는 주로 낫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부상부위에 충격파와 줄기세포주사 같은 새로운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문제예방
가장 먼저는 용도에 따라 적절한 타입과 체형의 말을 고르는 것이고 이미 파행의 문제를 갖고 있지 않은 말을 고르는 것이다. 이것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은 매매검사를 수의사와 함께 하는 것이다. 비절의 체형은 매매전 검사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비절의 기본 구조에 대해 알고 있어 어떤 것이 정상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붓거나 다른 문제가 있을 때 알 수 있게 한다. 말의 정상적인 움직임과 행동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말이 다리를 절거나 허리통증이 있다고 생각이 되면 수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과부하를 막고 이 부분의 인대와 건 부상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을 따라 일하는 말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By 더들라스 탈, Douglas O. Thal DVM Dipl. ABVP Board Certified in Equine Practice Thal Equine LLC Last Updated August 2011

http://thalequine.com/the-equine-hock-what-horse-owners-should-know/
'FYI·정보 > For riders·승마인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찍 금지 (0) | 2015.03.24 |
---|---|
잘맞는 안장패드/절포 (0) | 2015.03.24 |
말의 소화기관2 (0) | 2015.03.10 |
헬멧과 부츠를 하고! (0) | 2015.03.10 |
말의 소화기관1 (0) | 2015.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