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YI·정보/For horses·돌보기

새 건초 줄 때 주의점

케이트박 2016. 6. 28. 11:19

줄리 굿나잇Julie Goodnight의 건초에 관한 조언


창고 공간만 되면 일 년에 한 번 주문하여 먹이면 좋겠다.


1. 방목하기 전에 건초를 먹여라.

배고플 때 먹는 것과 그냥 이것 저것 살피며 먹을 때와 다르다. 건초를 먼저 먹으면 초지는 여가활동쯤 되지 먹을 것을 찾는 곳이 아니게 된다.  초지가 아주 넓다면 이렇게 할 필요가 없지만 작은 곳에서 말을 키운다면 초지가 너무 먹어 지나치게 짧아지지 않게 된다.


2. 건초상과 소통을 하라.

이른 봄에 건초 소식(새로 입고 되는 건초품질, 종류, 시간...) 건초를 배송하고 쌓아주는 것 뿐만 아니라 처음 수확한 것을 받을 수 있으면 좋다.


3.프로바이오틱스 Probiotics.
사료나 건초의 변화가 있을 시 말 먹이에 프로바이오틱스를 더하여 주어 잘 적응하게 하라. Cosequin Equine.


새 건초를 줄 때:

푸르고 품질이 좋아보이는 건초를 보면 배탈이나 산통이 나지 않을까 걱정을 한다. 과연 걱정해야 할까?  제대로 말려 준비된 건초라면 문제가 없다. 먼저 건초더미를 보고 냄새를 맡고 느껴보라. 잘 마르고 냄새가 좋다면 문제가 없다.  마르지 않았다면 건초덩어리로 묶지 않았을 것이다. 만약 젖었다거나 냄새가 퀴퀴하다면 제대로 말려 준비한 건초가 아니므로 말에게 주어서는 안된다. 



오래 보관하기 위해 방부제를 뿌렸다면 달큼한 건초 냄새 대신 시큼한 식초 냄새가 날 것이다. 이렇다면 건초가 잘 마르고 곰팡이가 없는지를 살펴보고 문제가 없으면 된다.  또 기억해야 할 것은 먹어왔던 오래된 건초로부터 점차로 바꾸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천천히 새 건초에 적응시키는 것이다. 


새 건초는 양을 적게 주어야 하는데 단백질과 영양소가 더 많기 때문이다. 그동안 주어왔던 건초에 새 건초를 조금씩 섞어 점차로 새 건초를 늘려 바꾸어 준다.  일반 건초를 주다가 알팔파로 바꾸어 주는 것과 비슷하다. 말의 소화기관이 적응을 하게 시간을 주는 것이다. 늘어난 단백질과 영양소들 때문에 사람들이 새 건초를 줄 때 염려하는 것이다. 갑자기 바꾸어주면 말이 흥분을 하거나 좋지 않은 행동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제대로 말려 준비된 건초라면 문제가 없는 것이고 단지 적응시켜주는 문제에서 야기되는 것이다.  잘 마른 것이고 위에 설명한 것처럼 준다면 문제가 없으니 말에게 주면 된다.

 

자, 이제는 느긋하게 새 건초의 향긋하고 달콤한 냄새를 즐겨보시길!

https://www.facebook.com/horsemaster.tv/posts/10153545318277181

'FYI·정보 > For horses·돌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차부란  (0) 2016.07.03
독초-수수/존슨그래스  (0) 2016.07.01
상처치료제  (0) 2016.06.21
여름철 말관리  (0) 2016.06.08
마방 청소하기  (0) 2016.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