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역마를 입양하여 타기로 결정을 하였다면
여기 전문가들이 권하는 몇가지 훈련에 필요한 단계들을 소개한다.
인내: 새로운 환경에 안정을 할 시간을 주어라.
몇가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 일년중 언제인지, 당신의 상황과 말이 바로 퇴역을 했는지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은 이 말이 경주마 세상을 떠남으로 생활이 완전히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바뀌어 시간 - 그리고 인내가 - 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매튜 히스Matthew Heath는 초년의 대부분을 경주산업에 보냈는데 - 그의 아버지 트레버는 조교사 폴 웨버Paul Webber의 팀장Head lad이며 퇴역마를 다룬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초지에서 2-3주 쉬면서 긴장을 푸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데, 특히 일년중 요즘이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해진 일상routine입니다. 대개의 경주마방은 일상이 정확하고 그것에 이 말들은 적응이 되어있습니다. 갑자기 한꺼번에 싹 없애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빅토리아 백스Victoria Bax는 퇴역 경주마를 사서 이벤터로 만드는 전문인이고 자신의 마장에 오는 말들이 "휴양시간"을 갖는 것을 중요시 한다.
"특히 평지에서 경주를 했던 말이라면 아주 바쁘게 살았을 것이고 생애 첫 몇년간은 '말처럼 사는 법'을 모릅니다. 하지만 새로운 환경에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잘 반응하여 행동하는지가 얼마나 오래 방목 되어질 것인지를 결정지어 줍니다."
그녀는 말들에게 구충제를 주고,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으며 말들의 치아를 손봐야 하는지 검사를 한다.
image: http://keyassets.timeincuk.net/inspirewp/live/wp-content/uploads/sites/14/2015/05/Sales.jpg
가능하면, 거의 매일 기승하라
일단 짧은 휴가가 끝나면 - 또는 상황이 그럴 필요가 없다고 느낀다면 - 매튜는 매일 기승을 할 것을 권한다.
"매일 조금씩만 해서 말들의 일정한 생활이 유지되게 하는 거죠," 그가 말한다. 이것은 아마추어 기승자가 매일 타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이 되는 때인데 - 그래서 퇴역경주마들이 영국경주마 기관이 추천하는, 경주외 새 삶을 준비 해주는 재훈련 코치들을 통해 말을 받는 것이 종종 나은 이유다. 재훈련 코치들을 포함한 유용한 정보가 많다.Retraining of Racehorses (RoR) website (www.ror.org.uk).
무슨 먹이를 줄지 잘 선택하라
경주마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은 막 퇴역해 나온 늘씬하고 건강해 보이는 말들을 보고 놀랄 수 있고 그래서 "먹여 살찌우는" 실수를 할 수 있다.
"하다보면 많이 먹이기 쉽습니다." 매튜가 말한다. "하루 -최소한- 세 번 고단백으로 먹는 것에 적응이 되어 온 말입니다. 신진대사가 그 단백질을 잘 쓰게 발달이 되어있지만 경주처럼 그렇게 힘든 일을 우리가 주지 않으니 그 단백질을 섬유질로 대체 해주어야 합니다. 하루 세 번 배식을 계속 하여 말이 이해하는 일상을 유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뇌가 안정하면 곧 반응하여 몸도 좋게 됩니다.
롱 라이닝long-lining/긴줄 평지훈련을 최대한 활용하라
빅토리아는 퇴역마를 재훈련 할 때 긴줄 평지훈련을 시작한다.
"브레이크와 핸들이 잘 드는지 확인하고, 시작하고 정지가 잘 되는지 그라운드에서 확인하는데 그리고 나서 방향전환, 8자 원형과 횡목을 해서 조마삭처럼 작은 원운동만 하지 않습니다. "조마삭을 한다면 두 줄로 하죠. 두 고삐로 몸이 더 제어가 된 상태에서 더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일을 할 수있습니다."
외승에 "보모"가 아주 유용하다
"저는 말을 타면 그때 그때 상황을 봐서 합니다. 기대되는 말이라 어떻게 느껴지는지 빨리 보고 싶으면 4-5일 안에 그냥 앉아서 대마장에서 평보를 하죠. 초기부터 외승을 하는 걸 좋아하지만 그건 외승길이 얼마나 좋으냐에 따라 다릅니다. 차량이 많은 곳은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뉴마켓처럼 커다란 센터에서 훈련이 된 경주마는 차량에 적응이 되어 있겠지만 지방 마장에서 맘대로 달리다 온 말들이라면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여럿을 따라가지 않고 혼자서 외승을 하는 말들은 아주 드물며 따라서 "보모"가 유용하다. 빅토리아가 주의를 준다: "조심하세요 - 풀밭을 보면 습보를 한다고 생각할지도 몰라요, 그렇게 훈련이 되었으니까요. 퇴역경주마들이 다른 말들처럼 반응할 거라고 기대하지 마십시요."
다리부조에 익숙해질 시간을 주어라
빅토리아는 많은 퇴역마들이 다리부조를 몰라 옆구리에 느껴지는 기승자의 다리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이건 아주 까다로운 기간일 수 있는데 그냥 다리를 내려 두고 목줄neckstrap을 잡고 앉아 버티세요." 하지만 비토리아는 주로 평지 경주를 한 퇴역마를 사는데 - 내셔날 헌트에 경험이 많은 매튜는 요즘 장애물선수들(말)이 비교적 길게 등자를 하고 타는 것에 적응이 되어 있다고 한다. "내셔널 헌트 기수들은 짧게 하고 타지 않아 다리를 경기중 씁니다. 그리고 집에서는 마장직원들이 레스터 피곳Lester Piggott처럼 타지 않아요 - 그랬다간 금새 떨어질 걸요!"
"많은 사람들이 경주마장 사람들에 대한 오해가 있어요 - 마장마술 시험처럼 타는 것을 모를지는 몰라도 기승수준은 좋습ㄴ다. 여러종류의 말을 타는데 적응이 되어있고 사람들 생각보다는 더 자연적인 감각이 더 많습니다. (헌터)장애물선수말 대부분은 사람들 생각보다는 더 교육을 많이 받습니다 - 종종 퇴역마를 사면 말들이 배운 것을 다 지워버리고 새로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 그리고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말이 이해하는 매일 일상대로 유지 된 상태로 한 번에 하나씩만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 기사는 이벤팅 잡지(2015.6)에 게재 됐다.
'FYI·정보 > For riders·승마인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굽 (0) | 2017.01.08 |
---|---|
말의 다리가 움직일 때 어떤 일이? (0) | 2017.01.01 |
경쾌성lightness (0) | 2016.12.27 |
퇴역마 밸런스 (0) | 2016.12.25 |
기승시 문제 고치기2 (0) | 2016.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