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승하기 너무 뜨거운 때는 언제일까?
당신이 덥다면 말은 더 덥다: 말들은 사람들보다 열 배는 더 빨리 과열된다.
* 덥고 습한 날씨에서는 중도의 운동을 약 17분간만 해도 말이 과열된다.
* 습도에 주의하라! 땀을 내는 것을 느리게 하기 때문에 습한 공기가 고온과 섞이면 위험할 수 있다. 이것이 말이 스스로를 식히는 것을 훨씬 어렵게 한다.
* 온도 + 습도: 온도에 습도르 더하면 그 숫자가 말에게 얼마나 더운지를 알려줄 것이다. 합쳐서 130 이거나 그 이상이면 말이 과열할 위험이 있다. 예를 들어: 화씨 80도(섭씨 27도)+ 50% 습도 = 130.
130이하 – 좋음. 체내에 적당한 수분이 섭취된 상태에서 말이 스스로 적절하게 식힐 수 있다.
130-170 – 주의한다! 스스로 식힐 수 있는 능력이 겨우 일부만 기능을 한다.
170이상 – 멈춰라! 스스로 식힐 수 있는 능력에 장애가 온다. 식혀줄 수 있도록 더 많은 조처가 취해져야 한다.
* 말의 체온이 평소의 화씨 100도(섭씨38)에서 105도(섭씨41)로 상승이 되면 아주 심각하게 된다.
* 과한 열 스트레스를 받는 말은 저혈압, 산통을 앓거나 또는 신장 기능이 정지될 수 있다.
* 운동하는 근육은 거의 화씨 110도(섭씨43.3)까지 온도가 상승될 수 있는데 이것은 근육단백질이 익기 시작하는 온도다.
*말은 서늘하고 건조한 조건에서 시간당 15-20리터의 땀을 낼 수 있으며 덥고 습한 조건에서는 약 30리터까지 땀을 낼 수 있다.
사람은 50%인 것에 반해 말이 내는 땀의 약 25-30% 만이 열을 식히는데 효과가 있다.
* 말의 땀 속에 있는 염분은 사람의 것보다 약 네 배나 농축이 되어있다. 따라서 땀을 흘릴 때마다 염분을 잃으므로 보충을 해주어야 한다.
* 말을 식히는데 최상의 방법은 찬물로 씻어 식히고 그 물을 걷어 내주었다가 다시 찬물로 씻어주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약 10분마다 화씨2도씩 내려줄 수 있다.